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코올성 치매 증상

by The One Ring 2023. 5. 30.
728x90
반응형

알코올 유도성 치매와 같은 말로, 알코올의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지 장애를 광범위하게 부르는 용어이다. 알코올은 급성 또는 만성적으로 인지 기능에 영향을 준다. 술을 마시면 단기간 안에 정신 기능의 속도가 저하되고 반응시간이 지연된다. 많이 취할 수록 기억력이 저하되고 집중이 안되며,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 치매에 이르기도 한다.

증상

알코올 유도성 치매는 기억력을 포함한 광범위한 인지영역에 손상을 나타낼 수 있다. 흔히 전두엽 손상을 일으켜 탈억제 및 집행 기능의 손상이 자주 나타나며, 기억 저하도 동반 된다. 이 외에도 판단력 저하, 언어능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인지 저하가 진행되면 일을 계획하거나 결정하며 제대로 수행해 나가는 것이 어려워지며, 더욱 진행되면 간단한 집안일, 취미활동 등 익숙하게 해오던 일에도 주위에 의지하게 된다. 결국에는 대소변 가리기, 식사하기, 위생관리 등 기본적인 일상활동들도 스스로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들은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치매 등 다른 치매의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이 쉽지 않다.

검사와 치료방법

알코올 유도성 치매의 진단에 있어 환자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보호자의 보고를 통한 병력 청취가 매우 중요하다. 의사는 환자의 음주 습관을 비롯한 음주력, 이전에 비해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 기능의 변화가 있는지, 있다면 언제부터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났는지 확인하고, 신체검사와 신경학적 검사, 정신상태 검사, 일상생활 기능수준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실험실 검사, 뇌영상학검사, 신경심리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린다.

알코올 유도성 치매의 치료는 음주량을 절대적으로 줄이거나 음주를 중단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는 치료이다. 이를 위해서는 인지행동치료, 지지정신치료, 집단정신치료 등이 필요하다. 금주를 위한 약물치료로는 날트렉손, 아캄프로세이트 등이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식이습관을 건강하게 바꾸고,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야 한다.

치매 증상에 대한 약물 치료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있지 않지만, 알츠하이머 병의 치료에 사용되는 아세틸콜린 분해효소 억제제를 투여할 수 있다. 이 약물은 치매 환자의 뇌에서 감소되어 있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작용한다.

예방방법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예방방법이다. 만약 불안장애, 우울증 등 과도한 음주를 유발하는 원인이 있다면 이를 함께 치료해야 한다. 진료과는 정신건강의학과이다.

 

<<알코올사용장애 선별검사 질문지>>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발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