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는 1953년 아데노이드(adenoid) 조직에서 처음 발견되어 그 조직의 이름을 따서 아데노바이러스라 명명되었다. 사람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이지만, 성인에서도 밀집된 환경에서 유행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감염 경로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기도 하나 소아에서 주된 전파 경로는 분변-경구 경로를 통해 전파된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호흡기(1,2,5,6형), 눈(다양한 형), 장관계(12,18,52형)에 감염하여 증상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방광, 간, 췌장, 심장근육, 뇌 등에 감염을 유발한다. 주로 소아에서 편도선염, 인후염과 같은 상부 호흡기 질병을 일으킨다. 코막힘, 콧물,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 외에도 전신 쇠약감, 열, 오한, 근육통, 두통과 같은 일반적인 전신 증상을 동반한다. 아데노바이러스 36형은 비만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단, 예방과 치료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은 다른 바이러스 감염이나 폐렴구균 감염 등과 임상적으로 구분하기가 어렵다. 호흡기 증상을 나타내는 성인 환자의 인두에서는 증상 발생 3일 이내에 바이러스 검출이 가능하고 인두결막염 환자에서는 코, 인두, 눈, 대변에서 3~5일 사이에 검출된다. 최근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면서 아데노바이러스 각결막염이나 전신 질환에 대한 임상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독성 등의 문제로 아직까지 승인된 치료제는 없으므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실시한다.
전염성이 있어 눈은 가급적 만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족과 수건, 침대를 따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방이 가장 중요한 대책입니다. 예방법으로는 손 씻기, 마스크 착용,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등이 추천됩니다. 또한, 아데노바이러스 백신은 군대나 학교 등에서 예방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댓글